728x90
템플릿 메서드
추상 메서드나 구현 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(시나리오)를 정의하는 메서드
final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게 함
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
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위 클래스에서 템플릿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 하고 하위 클래스에서
다르게 구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 하도록 함
package ch08;
public abstract class Car {
public abstract void drive();
public abstract void stop();
public void startCar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끕니다.");
}
// 핵심! 템플릿 메서드 패턴
// final 키워들 활용해서 재정의 할 수 없도록 설계
// 실행에 흐름을 미리 만들어 둔다.
final public void run() {
startCar();
drive();
stop();
turnOff();
}
}
package ch08;
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 {
@Override
public 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AI가 자율 주행을 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스스로 방향을 변경합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AI가 스스로 차을 멈춥니다.");
}
// run() 메서는 final 키워들 사용했기때문에 재정의 불가능 !
}
package ch08;
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 {
@Override
public 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운전을 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핸들을 조작 합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.");
}
}
728x90
'언어(Language)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인터페이스(interface) (20) | 2023.08.11 |
---|---|
[Java] String (20) | 2023.08.11 |
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 (15) | 2023.08.11 |
다형성(polymorphism) (22) | 2023.08.09 |
[Java] 상속, 오버라이딩 (18) | 2023.08.07 |